▶ 2014년 /끌 g ggul2014.02.24 21:24

관련 포스트  http://tra-matome.tistory.com/16

끌/g/ggul 그림체 도용 및 트레이싱 사례 (개인작품)


끌님의 엔솔로지 관련 행태와 도용 사실을 고발하는 Rozer님의 글 ☞ http://cafe.naver.com/bscomic/414808

참고로 문제가 된 엔솔로지는 CR이 트레이싱작으로 참가한 것[링크]. 자세한건 진행과정 참고[링크].


 

끌님이 g라는 명의로 작업한 TCG 데빌메이커 카드 중 각기 다른 화풍의 일러스트

(인벤 데빌메이커 일러스트레이터 별 카드 검색)



한 작가의 그림체가 각기 다른 장르라 할 수 있을만큼 다양한 것은 대단한 일이다.

하지만 이 사례처럼 각 그림체가 저마다 특정한 작가명을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타 작가의 그림과 일치하면서작가 고유의 습관은 보이지 않는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표절이 아니냐 의심을 사도 할 말이 없는 것이다.

이 두가지 이유를 근거로 일러스트레이터 끌은 여러 작가들의 그림을 동시다발적으로 표절하고 있는 것(그림체 도용)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며, 그 비교 검증 과정에서 부분 트레이싱으로 의심되는 일러스트도 발견되었다.


CR의 사례에서도 밝혀진 사실이지만 다시 한번 강조하건데, 전체가 아닌 부분만이라도 타인의 그림과 둘 이상의 선이 완전일치할 가능성은 트레이싱이 아닌 한 매우 낮다. 또한 겹치는 작품의 수가 많아질수록 도용 가능성은 한없이 높아지는 것. 같은 사람이 그린 그림이어도 선이 맞아떨어지기 힘들다는 튜훗님[링크]과 기어님[링크]의 글을 참조. 일부분을 변형해 트레이싱 하거나, 같은 그림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방식은 CR의 얼굴형 트레이싱 사례[링크]와 비슷하다.


1. 앞서 명시한 '작가 고유의 습관'이란건 볼 줄 아는 사람들에게만 보이는 그런 것이다. 난 모르겠는데?라고 따지고 싶어지는 사람이라면 까놓고 말해서 볼 줄 모르는 거니까 정확한 판단은 볼 줄 아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토론하도록 맡겨두는게 좋겠다.


2. 만화체/애니체/캐쥬얼체는 어차피 다 그게 그거란 식으로 전체를 비하하지는 말자. 자신의 편협한 시선을 공언함과 동시에 해당 계열 창작자들 마음에 스크래치 내는 일타이피, 듣고 상처받는 사람 입장에선 악플이나 마찬가지인 발언이다.


3. 정당하게 창작활동하는 사람을 도용범으로 몰아넣는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표절/도용/파쿠리 등에 대한 언급은 신중히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이루어져야 한다. 본 사례는 의혹 제기 과정을 거쳐 당사자 의해 일부가 사실로 밝혀졌으며, 이에 근거해 본인이 인정하지 않은 부분들에도 도용사실이 있음을 지적하여 기록해두는 것이다.


※ 그림체 도용에 대해서는 일본의 고젠요지 사례[링크] 중에서도 특히 2002년도[링크]와 2010년도[링크] 비교검증자료를 참조하기 바람.

 2월 21, 본인은 그림체 도용, 화풍 파쿠리에 대해서만 인정한 상태.


이하 본문에는 상업작 중에서 그림체 도용과 무단 트레이싱이 확인된 사례를 모아둔다.

데빌메이커란 모바일게임의 발매시기는 2013년 3월로 끌님의 일러스트 작업시기는 2012~2013년으로 추정.

도용사실이 확인된 고로봇츠님의 개인작은 모두가 픽시브를 통해 2008~2009년도에 공개된 작품들.

그림체 도용에 대해 본인이 시인은 했으나 이후 도용작인 상업작품들이 제대로 수습이 될 지 여부는 불명.



▽ 고로보츠님의 파쿠리로 확인된 끌(g)님의 데빌메이커 카드 일러스트 중 일부

  

(인벤 데빌메이커 일러스트레이터 별 카드 검색)



● 고로봇츠 (ゴロボッツ)

블로그 ☞ http://gbot.blog109.fc2.com/

픽시브 ☞ http://www.pixiv.net/member.php?id=14416


[열기] 고로봇츠님 작품의 도용사례 1


[열기] 고로봇츠님 작품의 도용사례 2 + 트레이싱 검증


[열기] 고로봇츠님 작품의 도용사례 3


[열기] 고로봇츠님 작품의 도용사례 4


이상, 고로봇츠님의 화풍 파쿠리가 확인된 부분.

더 자세한건 개인작[링크] 쪽을 참조.




원작자불명 작품


전지전능한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도 원출처를 찾을 수 없던 블랙록슈터 스트렝스 일러스트의 도용사례.


[열기] 트레이싱 검증



관련 포스트  http://tra-matome.tistory.com/16

끌/g/ggul 그림체 도용 및 트레이싱 사례 (개인작품)